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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개선을 위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 계획

정부가 내년에 도입할 예정인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개선을 위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 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정보에 따르면, 학교 내 디지털 기기 실험실 구축부터 교원과 학생을 위한 디지털튜터 인력 배치, 네트워크 환경 조성, 학습데이터 허브 구축까지 총 963억 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인프라의 질적 개선과 사용자 중심의 디지털 기기 보급·관리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개선을 위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 계획

 

학교 내 디지털 기기 실험실 구축

정부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에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원활히 구동할 수 있도록 학교 내 디지털 기기 실험실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지털 교육 환경을 실제 수업 환경과 유사하게 만들어 질적 개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 디지털 기기 실험실 구축:
    • 디지털 기기의 작동 여부와 수업 환경에 적합한지를 사전에 점검
    •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의 원활한 구동을 위한 환경 조성
  • 점검 지원단 구성:
    • 17개 시도교육청별로 디지털 기기 관리·활용 실태 전수 조사
    • 학교 내 디지털 기기 보급-유지·관리-폐기 전 주기 관리 지침 마련
  • 학교별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교육행정데이터통합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학교별 디지털 인프라 데이터 체계적으로 수집·분석

디지털 기기 실험실 구축을 통해 학생들의 교육 환경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교원 및 학생에 대한 디지털튜터 인력 지원

교원의 수업 보조와 디지털 기기 관리를 위해 정부는 디지털튜터 1200명을 학교에 배치하여 교원과 학생이 교수·학습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튜터 역할:
    • 교원의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수업을 지원하고 보조
    • 디지털 기기 관리를 전담하여 교원의 부담을 감소시킴
  • 인력 배치 계획:
    • 1200명의 디지털튜터가 학교에 배치되어 교육 환경 개선에 기여
    • 교원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인력 지원 체계의 확대
  • 교수 학습 환경 개선:
    • 학교 내 디지털 교수·학습 환경을 지원하여 교육 품질 향상
    • 학생들의 학습 효율을 높이고 교원들의 업무 부담을 줄임

디지털튜터의 배치를 통해 학교 내 디지털 기기 관리와 교육 환경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여 교원과 학생들의 교육 경험을 개선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환경 및 데이터 허브 구축

정부는 학교 디지털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에 적합한 네트워크 환경과 학습데이터 허브 통합 관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 네트워크 환경 구축:
    • 전국 초·중·고 6000교에 600억 원을 투자하여 네트워크 속도 및 접속 장애 등을 점검 및 개선
    • 학교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관제 시스템을 확대하여 데이터 전송량 과부하로 인한 접속 장애 예방
  • 학습데이터 허브 구축:
    •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보안을 위한 허브 통합 관제 시스템 구축
    • 신속한 대응 체제 조성을 통해 안정적인 접속 환경을 유지
  • 안정적인 학습 환경 조성:
    • 학생들이 무리 없이 디지털교과서를 학습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교사들이 학생들을 지원하는 데 집중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과 데이터 허브 구축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과 학습데이터 허브 구축을 통해 학교의 디지털 인프라를 강화하고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인프라 지원 체계 구축

교육부는 학교 내 디지털 기기·네트워크 관리와 인프라 정책을 통합한 전담 지원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지털 인프라의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전담 지원 조직 운영:
    • 학교 내 디지털 기기와 네트워크 관리를 종합적으로 지원
    • 다양한 정책 간 연계를 강화하는 전담 지원 조직의 역할 강화
  • 인프라 운영 효율화:
    • 디지털 인프라의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노력
    • 교사 및 학생들이 안정적인 디지털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 현장 의견 반영:
    • 학교 구성원 및 민간 전문가 참여를 통한 정책 개선과 운영 지원
    • 학교 디지털 인프라의 품질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현장 의견 수렴과 반영

디지털 인프라 지원 체계 구축을 통해 학교 내 디지털 환경의 품질과 안정성을 제고하고 교육 환경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결론

정부가 내년 본격 도입하는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개선을 위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 계획이 소개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 내 디지털 기기 실험실 구축, 디지털튜터 인력 지원, 네트워크 환경 및 데이터 허브 구축 및 디지털 인프라 지원 체계 구축 등 다양한 조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인프라의 품질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교육 환경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교육부의 지속적인 노력과 현장 의견을 수용한 디지털 인프라 지원 체계는 학생들과 교사들이 더 나은 교육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디지털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학습 환경을 지원하는 것은 앞으로도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질문들

Q.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개선을 위해 어떤 조치들이 이뤄지고 있나요?

A. 정부는 학교 내 디지털 기기 실험실 구축, 디지털튜터 인력 지원, 네트워크 환경 및 데이터 허브 구축, 디지털 인프라 지원 체계 구축 등 다양한 조치를 통해 디지털 인프라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Q. 디지털튜터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 디지털튜터는 교원의 수업 보조와 디지털 기기 관리를 전담하여 학교 내 교수·학습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Q. 네트워크 환경 및 데이터 허브 구축을 위해 어떤 노력이 이뤄지고 있나요?

A. 정부는 전국 학교에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하고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허브를 구축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고 원활한 학습 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디지털 인프라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교육부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A. 교육부는 학교 내 디지털 기기와 네트워크 관리를 통합한 전담 지원 조직을 운영하여 디지털 인프라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교의 디지털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디지털 인프라 개선이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A. 디지털 인프라 개선은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교사들이 수업을 진행하는 데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습니다.